방송매체 언어의 특징과 국어 사용의 drawback(걸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6 16:11본문
Download : 방송매체 언어의 특징과 국어 사용의 문제점.hwp
1. 1 오락 호로그램 언어의 특징
1) 쇼 호로그램 언어의 특징
가. ‘말보다 화면’ 이라는 텔레비전의 속성 이 강조되는 호로그램으로서 박진감과 생기를 주 기 위해서 간결한 표현을 사용한다.
나. 시청 대상에 따라 언어의 모습에 차이가 있다아
<시청 대상에 따른 언어의 차이>
ㄱ. 청, 장년층 : 비교적 격식을 갖추어 ‘합쇼’체가 주고 사용되고 유행어나 은어의 사용 이 제약된다 하지만 감정에 호소하는 경향이 짙기 때문에 의성, 의태 부 사어 및 첩용 부사, 감탄사의 사용이 비교적 자유로우며 대용어나 지시 어의 사용도 빈번하다. 따라서 오락 호로그램 언어의 특징 및 결점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ㄷ. 청 소 년 : 약어, 외국어 및 비어나 속어 등 비표준어의 사용이 비교적 자주 자유롭 …(省略)
1조-방송매체언어 , 방송매체 언어의 특징과 국어 사용의 문제점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방송매체 언어의 특징과 국어 사용의 문제점.hwp( 37 )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방송매체 언어의 특징과 국어 사용의 drawback(걸점)
순서
다.
1조-방송매체언어
설명
1. 서론
2. 본론
1. 오락 호로그램의 언어 사용
1.1 오락 호로그램 언어의 특징
1.2 오락 호로그램 언어 사용의 결점
1.3 오락 호로그램에서 언어 문제가 일어나는 Cause
1.4 해결 대안
2. 보도 및 교양 호로그램의 언어 사용
2.1 보도, 교양 호로그램 언어의 특징
2.2 보도, 교양 호로그램 언어의 기능
2.3 바른 보도 언어 정립의 필요성(必要性)
2.4 좋은 방송 언어와 문제 방송 언어
2.5 문제 보도, 방송 언어의 결점과 Cause 및 improvement(개선) 대안
3. conclusion
1. 오락 호로그램의 언어 사용
-버라이어티 쇼, 퀴즈 쇼,토크 쇼,코미디, 스포츠 중계, 드라마
우리의 방송에서 오락 호로그램들은 전체 방송시간의 약 45퍼센트를 차지한다.
ㄴ. 주 부 : ‘합쇼’체 보다는 ‘해요’체의 사용이 두드러지고 구어체 형태소의 사용에 있어서는 ‘- 거든요. -네요. -죠.’ 등의 사용이 자유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