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은 정당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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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3 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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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 대한 다양한 관점 중, 사회학적 관점에서 학교는 사회의 유지와 존속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답한다. 그러나 학교교육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갖는 학자들은 학교가 학생의 잠재력을 개발시켜 인격적으로 성숙한 개인으로 발달시킨다기보다는, 지식은 산업 사회의 필요에 의해 조직되고, 소수의 특정 이익집단에 기여하며, 기존의 文化(culture) 를 내면화시키고, 비본래적(非本來的)인 자신의 모습으로 살아가게 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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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학교란 어떠한 공간이며 어떠한 기능을 하는가?
(2) 가르치는 내용은 어디까지로 한정시킬 것인가?
(3) ‘정당하다’의 의미는 무엇인가?
Ⅱ. 본론
1. theory(이론)적 해석
(1) 교육 사회학의 연구 관점
(2) 알튀세의 이데올로기 재생산 theory(이론)
2. 교과서 별 事例(사례) analysis(분석)
(1) 국사 - 국사교육과 지배 이데올로기
(2) 정치
(3) 경제
(4) 일반사회
Ⅲ. 結論(결론) 및 대안
1. 結論(결론)
2.意見 제시 및 대안
(1) 학교란 어떠한 공간이며 어떠한 기능을 하는가?
우리 조의 토론은 위와 같은 질문으로부터 출발하였다. 본 발표는 이러한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수용하여, 정치적 권력에 의해서 조정되는 교육의 중심적 과제課題가 학생들에게 특정한 세계관을 정당한 것으로 부각시키고 다른 특정한 세계관을 불온한 것으로서 배척하게 함으로써 국가사회적 통합을 촉진시키는 면이 있음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2) 가르치는 내용은 어디까지로 한정시킬 것인가?
그렇다면 ‘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 또한 교과서의 내용에 한정하여 교과는 학생들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의 실재에 대해 적절하게 설명(explanation)하고 있는가, 또한 교과는 교과 자체의 고유한 논리를 방영하고 있는가를 전제로 논의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선택이 되어 교육과정에 포함된 교과의 정당성의 강약여부는 교과가 담고 있는 내용이 학생의 좁은 경험을 넘어 외부적 실재를 얼마나 폭넓게 그리고 정확하게 대변해 주는가에 달려있따 이를 교과의 사회적, 자연적 실재 반영의 포괄성과 정확성이라고 부를 수 있따 즉, 좋은 교과는 그 교과가 다루고 있는 기본 대상의 세계에 더 잘 뿌리내리고 있으며, 나아가 그 대상 세계를 더욱 포괄적이고 정확하게 전달해야 하는 것이다. 즉, 학교는 대표적인 사회적 기관으로서 사회의 유지, 계승, 발전이라는 근본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본 발표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지배집단의 존재와 그들이 표명한 가치체계를 정당화하는 교육정책의 일환으로 교과서 지식이 포괄…(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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