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少年기 사회성 발달 - 靑少年기의 자아발달과 자아정체감 형성, 대인관계발달, 사회적 역할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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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5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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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少年(청소년) 기 사회성 발달 - 靑少年(청소년) 기의 자아발달과 자아정체감 형성, 대인관계발달, 사회적 역할의 발달
목차
靑少年(청소년) 기 사회성 발달
I. 자아발달과 자아정체감 형성
II. 대인관계발달
1. 가족관계
2. 교우관계
III. 사회적 역할의 발달
1. 성역할에 대한 정체감
2. 도덕의식
3. 직업의식
참고한 문헌
靑少年(청소년) 기 사회성 발달
I. 자아발달과 자아정체감 형성
靑少年(청소년) 기의 자아란 靑少年(청소년) 이 처음으로 자기 마음속의 내면을 향하는 것으로서 대상이나 객체가 자기 존재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을 스프랑거(E. Spranger)는 자아의 발견이라 하였다. 루소(Rousseau)는 사람은 두 번 태어난다고 하면서 한 번은 종족(인간)으로 태어나고, 또 한 번은 남성, 여성으로 태어난다고 하였다.
첫째, 탈위성화이다.
둘째, 제2반항기이다. 이러한 자아의 발견은 靑少年(청소년) 기의 생활 태도에 커다란 變化(변화)를 일으키면서 다음과 같은 심리적 행동을 나타낸다. 이러한 자아의 발견은 靑少年(청소년) 기의 생활 태도에 커다란 變化(변화)를 일으키면서 다음과 같은 심리적 행동을 나타낸다.청소년기,사회성,발달,청소년기,자아발달과,자아정체감,형성,대인관계발달,사회적,역할,발달,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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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少年기 사회성 발달 - 靑少年기의 자아발달과 자아정체감 형성, 대인관계발달, 사회적 역할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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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少年기 사회성 발달 - 靑少年기의 자아발달과 자아정체감 형성, 대인관계발달, 사회적 역할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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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少年(청소년) 기 사회성 발달 - 靑少年(청소년) 기의 자아발달과 자아정체감 형성, 대인관계발달, 사회적 역할의 발달
목차
靑少年(청소년) 기 사회성 발달
I. 자아발달과 자아정체감 형성
II. 대인관계발달
1. 가족관계
2. 교우관계
III. 사회적 역할의 발달
1. 성역할에 대한 정체감
2. 도덕의식
3. 직업의식
참고한 문헌
靑少年(청소년) 기 사회성 발달
I. 자아발달과 자아정체감 형성
靑少年(청소년) 기의 자아란 靑少年(청소년) 이 처음으로 자기 마음속의 내면을 향하는 것으로서 대상이나 객체가 자기 존재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을 스프랑거(E. Spranger)는 자아의 발견이라 하였다. 루소(Rousseau)는 사람은 두 번 태어난다고 하면서 한 번은 종족(인간)으로 태어나고, 또 한 번은 남성, 여성으로 태어난다고 하였다. 심리적 이유나 탈위성화가 이루어지면서 靑少年(청소년) 은 독립된 존재로 행동하려 하지만 靑少年(청소년) 들은 실제 생활에 있어 경험이나 능력이 부족하고, 현실을 무시한 이상적 추상적 사고에 빠지는 수가 많아 부모나 주변의 어른들이 어른 대접을 잘 해 주지 않는다.
첫째, 탈위성화이다. 불러는 아…(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다. 이러한 성인들의 해도를 靑少年(청소년) 은 억압과 강제 또는 몰이해와 권위주의로 받아들여 반항하거나 비판적으로 자기주장을 내세우는 일이 많아진다. 이와 같이 靑少年(청소년) 기는 人生(life)의 재출발의 시점으로 이제까지 부모나 어른의 품속에 있던 심리적 의존에서 벗어나려는 독립의 욕구가 작용하게 된다된다. 또한 오수벨(D. P. Ausubel)은 아동기까지는 양친의 충실한 보호 아래 존재하였으므로 위성화(satellization)라고 하며 靑少年(청소년) 기에 들어서면서 靑少年(청소년) 들은 자기의 독립된 지위를 획득하고 싶은 욕구 때문에 과거 약 10년간에 걸쳐 유지되어 온 부모의 위성으로서의 지위를 박차고 독립하게 되는 현상을 탈위성화(de-sentiment)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