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과 역사(歷史)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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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8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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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딜타이는 해석학적 순환의 concept(개념)을 최초로 정식화한 공로를 플라시우스에게 돌렸다.
가다머는 『진리와 방법』의 후반부나 그 밖의 관련 논문들에서 해석학의 발달 과정을 독단적 편견과 선입견의 일관된 극복과정으로 보는데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딜타이가 도그마로부터 해석의 해방이라고 보았던 것을, 가다머는 오히려 해석학의 숙명적인 `본질상의 alteration(변화) `의 징후로 간주한다. 베버는 설명(explanation)이란 일정한 행위나 신념이 왜 일어났고 또 지금 일어나고 있는가에 관한 것이고, 이해는 `일정…(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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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따라서 가다머가 이름 붙인 이러한 `낭만주의 해석학`은 이해의 구조나 정신과학에서 이해가 차지하는 역할을 전혀 파악할 수 없다고 본다. 가다머에 있어서 해석학의 발전과정은, 이해를 `데카르트적`확실성, 즉 방법적으로 보증된 확실성과 동일시하려는 실증주의적 오해의 전개 양상에 지나지 않는다.
딜타이는 플라시우스의 절차가 성서의 여러 부분들이 각기 저술된 서로 다른 역싸적 정황들을 간과하는 문제가되는점 이 있다고, 해석학 理論(이론)은 의미 일반에 대한 접근 양식으로서, 즉 정산 과학을 위한 토대 학문으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할 수 있었다.
1. 낭만주의 해석학에 대한 비판
인간의 행위나 신념을 설명(explanation)하는 것과 그것들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간의 구별은, 역싸 철학이나 사회 과학의 철학에서는 상식적 범주에 속한다. 루터파의 플라시우스 같은 이는, 성서는 그 자체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해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딜타이가 근대 해석학 理論(이론)의 근본 원리로 보았던 것은 텍스트는 도그마가 없더라도 해석 규칙의 체계적 적용만 이루어지면 된다는 원리가 확립되었다.해석학과역사학 , 해석학과 역사학인문사회레포트 ,
본 資料는 해석학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그는 앞으로 성서이해는 성서의 개별 부분들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하여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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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학과역사(歷史)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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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낭만주의 해석학에 대한 비판
2. 현상학적 전환
딜타이는 「해석학의 성립」이란 논문에서 근대 해석학의 발전을 `도그마로부터 해석이 해방되는 과정`이라고 특정 짓고 있다 딜타이의 설명(explanation)에 따르면, 텍스트의 해석 방법이나 해석기술의 눈부신 진보는 종교개혁 시대에 와서야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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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해석학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